[패스트 캠퍼스] 풀스택개발자를 위한 한 번에 끝내는 노드JS 웹 프로그래밍 강의 후기 : 프론트엔드 part1(React)
#Node.js #노드JS #풀스택개발자 #React # 리액트
현대적 프론트엔드 개발 방법
전통적인 Web System은 html page로 작성되어 단순하게 정보를 보여주거나 javascript를 활용하여
일부 동적인 화면을 구성하여 사용자가 요청한 내용을 서버에서 요청하여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였다.
SPA(Single Page Application)는 모던 웹 패러다임으로 facebook, twitter, instagram등 많은 서비스에 사용이 되고 있다.
SAP는 하나의 페이지에 필요한 정보만 새롭게 렌더링 해 주는 방법으로 화면의 로딩속도가 매우 빠르고
마치 App.을 사용하는 것 같이 화면을 구성하여도 사용자가 느끼기에 매우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풀스택개발자를 위한 노드JS 강의를 통하여 이런 현대적 프론트엔드 개발 방법 중 하나인 React를 알아보도록 하자.
리액트란 무엇인가?
1. Virtual DOM
사용자의 요청이 있으면 HTML이 수정된 상태의 HTML로 변경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면 사용자의 화면에는 새로운 HTML이 보여지게 되는데
React는 이때 변경될 HTML과 변경되지 않을 HTML을 미리 확인하여
변경될 HTML의 일 부분만 수정을 하게 됩니다.
Virtual DOM을 통하여 부드럽고 빠른 페이지 전환과 연속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 할 수 있다.
Virtual DOM 방법으로 인해 사용자는 Architecture가 간편해 지고 이에따라 App.을 쉽고 간편하게 개발 할 수 있게 됩니다.
2. Component
Java의 Class와 같이 공통적 혹은 재사용이 필요한 구성요소를 모아 놓은 단위를 Component라고 한다.
이로인해 코드의 재사용이 가능하고 보다 효율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해 졌다.
3. State Manage
Component수준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게 되며 리덕스를 활용하여 Global수준에서 공통의 데이터도 관리할 수 있다.
마무리
4주간 풀스택개발자를 위한 노드JS 웹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고 포스팅 해 보았습니다.
아직까지 노드JS를 활용하는데 익숙하고 자유롭지 않지만
풀스택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노드JS를 좀더 공부하고 숙지해 보아야겠습니다.
10년정도 유지보수 업무를 해 보다 보니 서버구성부터 개발, 배포까지 어느정도 풀스택개발자의 수준이 되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최근 변화되는 Cloud환경과 비동기 방식의 개발이 익숙치 않아
노드JS를 활용한 개발이 익숙치 않았던거 같네요.
개인적인 부족한 부분을 고민하던 중 패스트캠퍼스에서 좋은 기회가 되어
"한 번에 끝내는 노드JS 웹 프로그래밍"강의를 듣게 되었고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총 50시간의 강의 중 5시간 정도밖에 듣지 못해 아직 갈길이 멀지만
차근차근 강의를 듣고 따라하다 보면 클라우드 환경에서도 서버구성부터 개발 및 배포까지 할 수 있는
풀스택개발자로 변화되길 기대해 봅니다.